여기까지가 고른 소리를 내는 방법을 연습하고,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이제 여기에 소리에 다채로운 색과 마치 광택을 내는 작업과 같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중요한 테크닉 중 하나인 비브라토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비브라토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손목, 팔, 손가락 비브라토들이 있는데 이부분은 테크닉의 차이이며,
각각에 우선순위를 두지는 않습니다. (가능하면 어느정도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비브라토로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나가는 방식,
즉 음악과 음색 다양성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우선 음악과 조화되는 좋은 비브라토에는
음악의 각 부분과 악상에 맞는 비브라토 속도(진폭의 조절)가 필요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경우 조금 여유 있고 편안한 느낌의 음악적 부분에서는 부드러운 진폭,
혹은 빠른 진폭이지만 손끝의 각도를 조절하여 부드럽고 색다른 톤(음색)을 내는 등의 방법이 있고,
긴장감이 필요한 음악적 부분에서는
거기에 맞게 빠른 진폭과 손끝을 좀더 세워 조절하여 예리한 톤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위에 적은 것은 하나의 방법이며(연주자마다 각자의 아이디어를 이용 가능),
여러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음악적으로 곡에 맞는 비브라토를 만들어 갈수 있도록 곡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블로그의 내용 및 특정 문구는 모두 저작권이 있으며, 2차변경 금지 및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합니다.
◈ 강사 학력 및 경력
독일 국립 음대졸업
세계 최정상급 교수에게 독주과정 사사 및 재학시절 음악 교육학 이수
독일 내 다수의 명망있는 국제 음악제 참가 연주
베르디 현악 사중주단, 비비아네하그너 등
세계 최정상의 실내악 연주자들에게 실내악 사사
독일 국립 극장오케스트라, 시립교향악단,
챔버 오케스트라등에서 직책단원 및 단원 역임
독일 내 다수의 명망 있는 국제 음악제 참가 연주
국내 다수의 유수교향악단 연주경력
현재 오케스트라 악장 및 수석 및 독주자
서울지역 음악대학 전공실기 강사, 예중, 예고, 영재원등에서 교육자로 활동중
(더욱 자세한 이력은 레슨시간을 통해 소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중,예고, 독일 국립음대, 영국음대 등 합격생 다수 배출
◈ 강사의 연주 듣기
♬ 서초동 레슨실로 시간약속과 함께 방문을 해주시면, 악기구매 , 테스트, 레슨방식 설명 등을 자세하게 상담 해드리고 있습니다.
전화: 010-5147-6277
레슨비: 전화상담 안내
레슨장소: 서울 예술의 전당 인근 서초동 레슨실 3호선 남부터미널 도보4~5분
레슨 상담신청하기 : https://goo.gl/forms/Fpo6MpKNXBu59rux1
'음악 > 음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올린 기본기 - 1편 (0) | 2025.03.17 |
---|---|
바이올린 좋은 소리 내기 - 6편 (좋은 소리, 특별한 소리) (0) | 2025.03.17 |
바이올린 좋은 소리 내기 - 4편 (음정, 포지션이동:쉬프팅) (0) | 2025.03.17 |
바이올린 좋은 소리 내기 - 3편 (음정,음계:스케일) (0) | 2025.03.17 |
바이올린 좋은 소리 내기 - 2편 (보잉:활쓰기) (0) | 2025.03.17 |